비주얼 스튜디오의 에디터 역시 울트라 에디트, 아크로 에디터 처럼 컬럼 지시자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.
라인 당 글자 수 제한, 과연 필요할까?
많은 코딩 규칙에서는 한 라인의 최대 글자 수를 80자로 제한하곤 합니다.
요즘 같이 GUI 기반의 운영 체제가 보급되기 전에는 한 라인에 표시할 수 있는 글자 수는 대략 80자 정도였고, 일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경우 더 많은 글자 수를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. 요즘의 운영 체제에서도 터미널 환경에서는 한 라인의 글자 수는 80자로 제한되어 있지만, 많은 텍스트 에디터에서 글자 수 제한은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.
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자 수 제한을 코딩 규칙에 포함하는 이유는 그래도 존재할 수 있는 개발자가 사용하는 다양한 운영 체제와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동일한 코드 가독성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.
요즘의 컴퓨팅 환경에서 텍스트 에디터의 글자 수 제한은 사실상 없어졌지만, 에디터와 IDE 등에 추가된 많은 기능과 뷰로 인해서 화면이 커진 만큼 표시해야할 정보는 더 많아졌습니다. 다양한 환경에서의 코드 가독성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더라도 요즘의 컴퓨팅 환경에서 에디터와 IDE에는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많은 기능과 뷰들이 추가되었기 때문에, 소스 코드의 라인 당 글자 수를 제한함으로써 제한된 디스플레이에서 다양한 정보들을 동시에 볼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잇점도 있습니다.
비주얼 스튜디오의 컬럼 지시자 기능
비주얼 스튜디오의 컬럼 지시자는 일반 옵션에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. 특정 컬럼의 위치에서 컬럼 지시자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다음 위치의 레지스트리를 직접 편집해야 합니다.
HKEY_CURRENT_USER\Software\Microsoft\VisualStudio\9.0\Text Editor
이 레지스티리의 키에 ‘Guides‘라는 이름으로 ‘RGB(128, 0, 0) 80‘을 String 타입으로 추가합니다. 이 값은 (128, 0, 0)의 색상으로 컬럼 80에서 컬럼 지시자를 표시함을 의미합니다. RGB(128, 0, 0)은 컬럼 지시자의 색상으로 RGB 순서대로 컬러 값을 의미하며, 이를 변경하여 자신의 입맛대로 컬럼 지시자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 뿐만 아니라 컬럼 2, 4, 8, 12, 16, 20과 같이 여러 곳의 컬럼에 컬럼 지시자를 표시하고자 하는 경우 ‘RGB(128, 0, 0) 2, 4, 8, 12, 16, 20, 80′ 과 같이 컬럼의 위치를 , 로 구분하여 지정하면 됩니다.